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6.18.토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가족품앗이를 하는 가족끼리 하동 삼신 녹차마을녹차체험을 다녀왔어요. 엄청 무더운 날씨였지만 처음으로 접하는 신기한 체험이라 마음이 설레었답니다. 녹차하면 보성만 유명한 줄 알았는데 하동의 차는 차 시배지(始培地)로 신라시대부터 유래가 깊다고 하네요. 하동은 섬진강과 화개천에 연접해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밤낮의 온도차가 커서 차재배의 최적의 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지역의 녹차보다 내용성분, 맛, 품질 등의 우수하다고 해요. 보급형 녹차보다는 우전, 세작, 중작, 대작 등 고급녹차를 주로 생산하여 하동녹차만의 차별성을 가지고 전국 최고의 수제녹차를 생산하고 있어요.


하동 삼신 녹차마을 (녹차체험신청)http://samsin.invil.org

하동 삼신 녹차마을 녹차만들기체험장에 도착하면 10시부터 체험일정이 시작됩니다. 

삼신녹차마을 운영위원회장님의 소개말씀을 듣고 야생녹차를 따기 위해 바구니를 하나씩 받았습니다. 

후후형제 녹차 딸 준비완료~!!

​녹차밭은 녹차만들기체험장에서 400m올라가면 나온답니다. 사실 산에서 400m라 엄청 올라간 느낌이~ㅋ

​지후가 힘들어하니까 손잡아주는 울 인후~~ 역시 멋진 형이야~~^^

​야생녹차라 흔히 생각하는 보성녹차밭처럼 아름다운 밭은 아니더라구요~^^;; 

운영위원회장님이 녹차따는 방법을 설명해주셨어요.

​6월 중순이라 이미 새순들은 많이 따버려서 딸 녹차가 그리 많진 않았어요.

​무더운 날씨에도 열심히 녹차를 따는 후후형제~ 

​울 인후는 회장님 따라 깊숙이 들어가서 녹차잎을 따고 있어요~~ㅋ

​금세 요만큼이나 땄네요~

​녹차를 딸때는 맨윗부분에서 요렇게 세 잎을 같이 따야지 차가 만들어진데요~1창 2기를 가지고 있는 여리여리한 잎을 따주셔야 한답니다. 1창은 중앙에 있는 뾰족한 새 순을 말하구요, 2기는 양 옆의 잎을 말한답니다. 잘 보이시죠?

​울 지후도 제법이죠?ㅋ

​후후형제가 오늘 수확한 녹차입니다~~오진데요?^^

​오늘의 수확물을 가지고 녹차만들기 체험장으로 돌아가는 길~~ 개인기 보여주시는 울 장남~ 옛날 우리 어무니들은 다 저렇게 머리에 이고 당기셨다죠?ㅋ

​무더운 곳에서 땀흘리면서 녹차따느라 힘들었을 텐데 돌아가는 발걸음이 참 가볍네요~

​이젠 중요한 과정인 녹차덖기 과정이 남았어요~

​수확해 놓은 녹차잎들은 300도가 넘는 무쇠솥에 덖어줍니다. 녹차의 수분이 증발되어서 김이 모락모락 나네요. 뜨거워서 아이들은 눈으로만 체험하고 엄마들 몇 명만 덖기를 해보았습니다. 장갑을 몇개씩 끼어도 뜨거워서 여러 명이 돌아가면서 재빠르게 덖어주었어요. 여러 번 덖어야 향이 좋은 녹차가 탄생할텐데 우리는 체험이라 한번만 덖어봤네요.

​잘 덖어진 녹차는 넓다란 탁자에 펴놓고 비벼주어야 해요.

​녹차를 모아서 김밥말듯이 야무지게 비벼주어야 해요.

​비벼진 녹차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잘 말려주는 데요.

​잘 마르도록 망에 골고루 배열해 줍니다.

​아이들의 땀과 노력이 담긴 녹차잎들~ 잘 말라서 맛있는 녹차가 될 수 있으려나요?^^;;

​다도체험까지 하면 좋았겠는데 워낙 인원이 많은지라 다도체험은 생략하고~~점심으로 맛있는 녹차비빔밥을 먹었습니다. 너무 배고파서 급히 먹느라 인증샷이 없네요. ㅜㅜ 보리차대신 주신 시원한 녹차만 먹어도 넘 맛나던데요. 제대로 다도체험을 못한 것이 영~아쉽더라구요.

​식사 후에는 근처의 차문화전시관을 관람하였습니다.

​근처를 지나간 적은 많았는데 제대로 관람한 것은 처음이네요.

​해설사분과 함께였다면 더 좋았을텐데 자유관람이라 요것도 아쉬움이 남네요.

​전시관에 좋은 자료들이 많더라구요. 녹차에 대해서 많이 배웠습니다.

​왕의 녹차라는 하동 녹차~~^^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들도 있더라구요. 음악에 한참 취해 있는 지후~

울 인후가 한참 빠져있던 녹차만들기~ 따고, 덖고, 비비는 과정을 게임처럼 할 수 있었어요.


날씨가 너무 무더워서 화개장터 코스는 생략하고 일정보다 좀 빨리 귀가하였습니다. 주변에서 흔하게 녹차를 접하면서도 녹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잘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아이들이나 저나 녹차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고 애정을 갖게 되었어요. 녹차가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식후에 믹스커피보단 녹차 한잔씩 하면 좋겠어요~~^^

매년 5월 하동군 악양면, 화개면 일대에서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열리는데 올해가 20회째였을만큼 역사도 깊고 문화관광체육부 최우수축제에 4회 연속으로 지정돼 명예 졸업한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차(茶) 문화축제이며 이제 세계 대표 축제도시 선정 및 글로벌 명품 축제로의 도약을 힘차게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내년에는 하동야생차문화축제에 꼬옥 참석하고 싶습니다.


하동녹차 (다도체험,덖기체험)http://www.greentea.go.kr

    하동야생차문화축제http://festival.hadon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