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불천탑 화순 운주사> 특명!와불을 일으켜라!

category 북맘이야기 2016. 5. 31. 08:00

​2016.05.28.토

5월 북맘활동은 화순 운주사와 화순 고인돌 공원을 가기로 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화순인데 운주사는 처음 가봤네요. 분명 일기예보에서는 비소식이 없었는데 금요일 저녁부터 비가 좀 뿌리더니 결국은 비가 왔네요. 다행히 많은 양이 내린 것이 아니라서 우산쓰고 걸었는데 오히려 덥지 않고 분위기도 있고 좋더라구요.


'천불천탑 운주사' 고 불리울만큼 운주사에는 석불과 석탑이 많았다고 전해지는데 지금은 석탑12기와 석불70여 기만이 남아 있다고 하네요. 오랜 세월 동안 부근에 사는 사람들이 탑이나 불상을 가져다가 묘지에 가져다 놓기도 하고, 주춧돌이나 축대를 쌓는 데에 썼다고 해요. ^^;;


5월 14일 부처님 오신 날부터 15일까지 화순 운주문화축제였다고 하네요. 단청탱화체험이라든지 연등이나 꽃 만들기는 평소에 하기 어려운 체험인데 축제기간에 상설행사로 다양한 체험과 행사를 진행하시더라구요. 내년엔 축제에도 꼬옥 와봐야겠어요.


☞ 화순 운주사 : http://www.unjusa.org/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동행하면서 운주사를 둘러보니 참 좋더라구요. 말씀도 참 조리있게 잘하시고 어린 아이들이 많아서 인솔하기 힘드셨을텐데 웃는 얼굴로 친절히 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영귀산운주사>라고 씌여 있는 운주사 들어가는 입구의 일주문입니다. 일주문이란 사찰에 들어서는 첫번째 문으로 세속의 번뇌를 말끔히 씻고 일심으로 진리의 세계로 향하라는 가르침이 담겨있답니다. 즉 지극한 일심으로 부처나 진리를 생각하면서 이 문을 통과해야 한데요~^^


일주문을 통과하고 나니 크기도 모양도 다양한 불상들이 서거나 앉아 있는 모습이 흥미롭네요.



​<운주사구층석탑>은 높이 10.7m로 운주사 석탑 가운데 가장 높으며 새겨진 무늬가 특이해요~ 명품 루** 똥 무늬가 여기에서 왔다는 이야기도~ㅋ  보물 제 796호랍니다.



​구층석탑 옆 양지바른 곳에서 다정하게 서 있는 돌부처 가족들이래요~ㅋ



구층석탑 주변에 빽빽이 쌓아 놓은 미니 돌탑들~~ 누구의 정성어린 손길들인지... 원하는 바 다 이루시길 바랍니다~~^^



​에고고~~ 누가 놓아 두셨는지 동자승들도 너무너무 귀엽네요~



​우리 후후도 정성가득 돌탑을 세워 봅니다. 가족들의 건강을 빌었다네요~ 기특기특~



​X자 2개 무늬가 있는 요 석탑은 <쌍교차문칠층석탑>이예요~ 요런 무늬가 있는 석탑은 처음 봤네요. 국내석탑 중에는 유래가 없는 무늬하고 해요.



<​운주사 안내도>입니다. 운주사의 보물은 3가지이고 유형문화재와 문화재자료도 많이 있군요.



​<광배석불좌상>에서 후후형제 인증샷~ 지후는 또 어딜 보는지~ㅜㅜ



<석불감쌍배불좌상>이예요. 돌집 안에 석불 두 기가 등을 맞대고 앉아 있는데 남향한 불상은 오른손을 배에 대고 북향한 불상은 두 손을 모았는데, 양식이 참 특이하죠? 보물 제 797호로 지정되어 있다네요.



​교회 다니는 후후지만 요기 돈을 꼬옥 넣고 싶다해서~^^;;


요 석탑도 참 특이하고 귀엽죠??? <원형다층석탑>인데요. 석불감쌍배불좌상 북쪽에 있는 5.7m 높이의 탑이예요. 꼭 도너츠나 호떡을 쌓아 놓은 것 같아서 그런 별명도 갖고 있다고 해요. 



​서점, 찻집으로 운영되는 <지혜당>입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었으면 고즈넉히 차 한잔 하고 싶었지만 패쓰~


<대웅전>의 모습입니다. 절안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더라구요.


종각입니다. 절에서는 보통 새벽에 22번 타종하고 저녁에 33번 타종을 한데요. 종도 그냥 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의미를 담고 있더라구요.



​와불을 보기 위해 돌계단을 오르다보니 비스듬히 깍아지른 바위 위에 7층석탑이 있네요. 요기서 잠깐 아이들 쉬어가실게요~ㅋ



바위에 앉아서 내려다 보는 운주사의 전경은 나름 운치있던데요. 경치에 푸욱 빠진건지~ 멍 때리시는 건지~~한참을 앉아 있던 지후~^^


와불 아래에도 불상들이 있더라구요. 다 불상들이 아니라 중생들의 모습을 한 것도 있다던데 요긴 중생들인 것 같기도 하고~



드뎌 <와불>에 도착했습니다. 화순 운주사하면 와불이 유명하다던데~ 와불이라고 해서 누워 있는 불상인 줄만 알았는데 미처 일으켜 세우지 못한 불상이라네요. 이 와불이 일어서면 세상이 바뀐다는 설화가 있다고 해요~ 해설사 선생님께서 우리 북맘 아이들에게 훌륭한 사람이 되어서 이 와불을 일으켜 세우라고 말씀해주시더라구요. 정말 모두의 바램대로 우리 북맘 아이들 저마다의 재능을 찾아서 큰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래요~~^___^


뒤늦게 안 건데 화순 시티투어가 있더라구요. 화순군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화순적벽투어'와 '콩닥콩닥 설렘 화순버스투어'가 있어요. 다음 번에는 시티 투어를 이용해서 화순 적벽까지 다 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 화순 군청 : http://bus.hwasun.go.kr


이제 점심을 먹고 다음 코스인 화순 고인돌 공원으로 출발~~!!


선사시대로의 여행 <화순고인돌공원>클릭!!